입천장이 부풀어 올랐어요 ㅠ🤕 비구개관낭 [Nasopalatine duct cyst]
2023. 1. 28. 13:59ㆍ카테고리 없음
비구개관낭 [鼻口蓋管囊 Nasopalatine duct cyst]
구강 내에서 발생하는 가장 흔한 비치성낭(非歯性囊)으로, 비구개관의 상피잔사로부터 발생하는 발육성 낭의 일종이다.
두산백과
오늘은 얼마 전 임플란트 수술을 위해 내원하신 환자분에게서 발견된 비구개관낭(Nasopalatine duct cyst)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렇게 심하게 입천장 부위가 부풀어 올라왔는데 환자분 표현으로는 전혀 통증이 없다고 하셨는데, 비치성낭종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보통은 이렇게 우연히 발견되는 게 일반적입니다.
발생 원인
비구개관 상피잔사가 낭성 병소로 발전할 수 있는데, 이러한 낭성 변성의 정확한 원인요소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두산백과
임상 및 방사선학적 특징
다양한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주로 30~50대에서 발생하며 10세 이전에는 거의 관찰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여성에 비해 남성에서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된다.
가장 흔한 증상은 구개 전방부의 종창, 배농 및 동통이지만, 상당히 많은 경우에서 특별한 증상 없이 방사선 사진에서 우연히 병소가 발견된다.
두산백과
본 환자분도 30대 후반의 남성 환자분으로 크기가 워낙 컸기에 우선 안에 있는 염증을 제거하고 적출 수술을 하기로 했습니다.
치료 및 예후
수술적 적출술을 통해 제거하며, 재발되는 경우는 드물다. 악성 병소로 전환되는 증례가 보고되나, 이는 매우 드문 경우에 해당한다.
두산백과
언제나 환자분들에게 최선을 다하는 W스타일치과 가 되겠습니다.